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现代新儒家的三代四群说
2014年08月06日 10:29
来源:共识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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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陆当前流行观点把西方自由主义、马列毛思想与现代新儒家看作当代中国哲学最重要的三个思潮,互相竞争、影响而往前推进。
汉武帝用董仲舒之策所谓“独尊儒术,罢黜百家”,从此儒家成为朝廷的意理。但汉代政治化的儒家杂入阴阳五行之说,在哲学上反而倒退;正好像罗马那样军功鼎盛,哲学上远逊希腊。经历魏晋玄学与隋唐佛学的阶段,宋明理学回应了二氏(老、释)的挑战,有文艺复兴的意味。清代儒家学由义理转趋考据。民国肇始,制度的儒家画下了句点,儒家由中心转为边缘。但新儒家作为一个精神传统还是一个充满了活力的思潮。大陆当前流行观点把西方自由主义、马列毛思想与现代新儒家看作当代中国哲学最重要的三个思潮,互相竞争、影响而往前推进。
首先在概念与用词方面有所澄清,英文有两个词:Contemporary New Confucianism,我译为“现代新儒家学”,Contemporary Neo-Confucianism,我译为“当代新儒家”。后者是狭义的意思,开祖是熊十力,港台新儒家唐君毅、牟宗三、徐复观是第二代,杜维明、蔡仁厚和我等人是第三代。现代新儒家的范围比较广,任何以儒家有现代意义与价值的学者都可以包括在里面。大陆在毛泽东时代反孔,文革时代把一些人弄得家破人亡。但邓小平时代拨乱反正,不再取锁国政策,西学与儒家都得到平反。由一九八六年开始,大陆把“现代新儒家学”作为一个为期十年的国家重点研究计划。由一九九三年开始,中央研究院文哲所开始做当代新儒家学的主题计划,现在已完成了四个三年计划,正在进行第五个三年计划,虽然在名称上有所调整。海峡两岸互相竞争、合作,使现代新儒家成为显学,取得了丰硕的成果。近年来甚至引起国际的注意,肯认新儒家为一个有活力的精神传统,在国际上有其发言权。
现代新儒家学包括哪些学者本来并没有一定的意见。经过这些年的探索,主流意见提出了一个十五个人的名单,我将之整理成为一个“三代四群”的架构:
第一代第一群:梁漱溟、熊十力、马一浮、张君劢
第二群:冯友兰、贺麟、钱穆、方东美
第二代第三群:唐君毅、牟宗三、徐复观
第三代第四群:余英时、刘述先、成中英、杜维明
现代新儒家发展的过程,由1920年代到80年代,每二十年为一波,总共四波,掌握到这样的发展的轨迹,就可以有一全盘性的了解。
20年代是第一波,关键性的人物是梁漱溟。一九一九年五四本来是学生的爱国运动,后来扩大成为文化运动,主流的思想是全盘西化,流行的标语是“打倒孔家店”。但很少有人注意到,儒学的浴火重生差不多就在同时。梁漱溟一九一七年进北大,就对校长蔡元培说要为孔子与释迦说几句话。1920《北大日刊》开始连载《东西文化及其哲学》演讲记录。此书1922年由商务印书馆出版,立即洛阳纸贵。梁氏认为文化是意志的表徵。西方的意志是往前的,所以要戡天役物,发明飞机、大炮,实行民主制度。印度的意志是后退的,努力寻求解脱于轮回的系统。中国的文化是在两者之间,主要关注在人间社会的和诣。三大文化主流,西方是前进的,印度是后退的,中国是双行的。梁漱溟在北大与胡适同事,关系良好。他并不反对全盘西化。经他的反省,中国文化太过早熟,年轻时要向前,不走西化的路,将不能在现实世界中立足。但西化到一个地步就要转向,因为它不能解决人间社会和谐的问题,中国文化在这方面有巨大的贡献。但人到最后必须面对生死的大限,而必须转向印度文化。梁氏的说法虽然粗糙,在当时是空谷足音,发人深省。一次世界大战之后,欧洲残破,西化已不足为模楷。巴黎和会,梁启超率张君励、丁文江去欧洲,中国虽在战胜的一方,却得不任何权利,反而受到日本欺凌于是激发五四运动。1923年张君劢挑起了所谓的科玄论战,他批判科学不能解决人生的意义与价值问题。当时许多人参与论战,多数站在科学那一边,后来才明白张氏反对的并不是科学而是科学主义(scientism).
40年代是第二波。30年代尾抗战军兴,政府南移,北大、清华、南开也迁校到大后方组成西南联大。国难方殷,知识份子的精神并不因此衰颓。冯友兰著《新理学》,写所为“贞元六书”,取“贞下启元”之意,期待中华文化之复兴。钱穆著《国史大纲》,抱着稿子跑防空洞,阐扬民族史纲。业师方东美一向研究西方哲学,应电台之请向全国青年广播,讲中国人生哲学以激励民心士气,此后专心一志以英文写作中国哲学。贺麟提倡新心学,1941年为文首次打出“新儒学”的旗号。而熊十力的《新唯识论》语体文本在1944年由商务印书馆出版,被认为最有原创性的中国哲学论著,至此才发生了巨大的影响。
60年代是第三波。熊十力断定,终极的根源不能是佛教所说的无明,而归宗于大易,《易传》所谓“乾知大始,坤作成物”,人人内在都有“乾元性海”。他的三个大弟子唐、牟、徐都有精神上受到他的感召,但学问的入手却不是经由唯识宗。唐君毅讲道德自我之建立,牟宗三讲认识心之批判,徐复观更另辟蹊径,在义理与考据、学术与政治之间。大陆易手,钱穆、唐君毅到香港,方东美、牟宗三、徐复观到台湾,甘当孤臣孽子,维系中国文化的命脉。不意韩战爆发,港台得以苟安,海峡两岸成为长期对峙之局。港台新儒家由文化的关怀转往学术,有辉煌的成就。1958年元旦四位学者发表《中国文化与世界宣言》,在当时未受到任何注意,后来被视为当代新儒家有关开创意义与代表性的文献。宣言提出“三统”之说:中国文化有自己的“道统”,道德心性必须加以肯定;但“学统”有所不足,必须吸纳西方客观的学术;“政统”更是缺如,中国传统如牟宗三所说,只有治道,没有政道,必须吸纳西方民主的架构。但西方文化也有其局限,可以向中国文化学习、吸收:(1)“当下即是”之精神与“一切放下”之襟抱;(2)圆而神的智慧;(3)温润而测怛或悲悯之情;(4)使文化悠久的智慧;(5)天下一家之情怀。近时尖端的西方知识份子批判启蒙的霸权,流行多文化主义(multi-culturalism)。由现代到后现代(post-modern),重新肯定一些前现代的智慧。宣言由本土的立场吸纳一些普世的价值,拒绝一切跟在西方后面走,可为迈越时流,得风气之先,的确有其卓识。
80年代是第四波。我们这一代生于战乱之中。不想却在宁静的校园之中度过了大半生。我们多受到上一代新儒家的教诲,出国留学,在海外谋求一技之栖,预设了多元、民主、自由、开放的架构。整个新儒学的潮流可为“生于优患”,故徐复观先生回溯中国文化的源头,突显出“忧患意识”,所谓“作易者,其有忧患乎!”到了当代,既充斥着危机,也蕴含着契机,这正是我们在今日必须面临的挑战。我们上一代适当国家文化面临生死存亡之机,自然而然会激越地谋求突显出中国文化的精神价值,强调道统的尊严性。但到我们这一代美苏对峙的局面不再,我们的问题是,怎样让世界上不同的族群、国家、文化、宗教、精神传统和平共处,不要让日益狭小的地球村在矛盾冲突中毁于一旦。东方文化,特别是儒家,有重要的资源可以提供。海外新儒家如杜维明和我都认为,我们无须证明自己的传统比其他的传统更为优越。我们只需阐明我们的传统有自己的根源与立足点,就已经足够了。如何让不同的传统互相了解,彼此沟通,存异求同,这才是我们这一代步入新的世纪与千禧必须面对的核心课题
도시, Ma Liemao 생각 현재 인기 있는 보기 및 현대 신 유교 및 현대 중국 철학, 서로 대해, 푸시의 가장 중요 한 세 가지 트렌드로 서쪽 자유주의 영향. 황제 우 동 Zhong-슈의 전략 이라고 "유교, 명예를 주기", 유교에서 제국 법원 되었다. 하지만 한 왕조의 유교의 politicization 음과 양 이론 wuxing, 혼합 철학에서; 로마 군대 처럼 갈수록 훨씬 철학적 인 그리스 거절 했습니다. 네오-유교 (옛 자료) 도전의 2 응답 웨이 진 왕조와 수 이와 당나라 왕조, 불교 철학의 단계를 통해가 르네상스 의미. 유교 청나라 유이에 역사적으로 더 정확한 아닙니다. 시스템 기간에 둔다 그들의 유학 자 유교 중심에서 가장자리에, 공화국 시작 했다. 하지만 영적인 전통으로 신 유교는 활력의 전체 동향.
도시, Ma Liemao 생각 현재 인기 있는 보기 및 현대 신 유교 및 현대 중국 철학, 서로 대해, 푸시의 가장 중요 한 세 가지 트렌드로 서쪽 자유주의 영향. 우선 개념 및 용어, 명백 하 게 영어에서 두 단어 있다: 현대 새로운 유교, "현대 네오-유교 학습"으로 번역 된 현대 신 유교 난 "현대 새로운 유교"에 대 한 쓰기. 후자의 의미는 좁은, 열고 아버지는 대만 네오-유교 당나라 junyi MOU zongsan, Xu fuguan의 두 번째 세대, 투 웨이 밍, Tsai 젠, 3 세대는 Xiong 시 리. 현대 신 유교의 광범위 한 범위와 Confucian 학자와 값의 어떤 현대 의미에 포함 될 수 있습니다. 마오 안티 구멍에 도시 절 문화 혁명 시대의 일부 파괴. 하지만 덩 샤 오 핑 시대의 혼돈, 더 이상 비공개 정책, 서양 문화와 유교 교 화 되었습니다. 이후, 1986 년부터 도시, "현대의 새로운 유교 연구" 10 년 국가 연구 프로그램으로. 1993 년부터 현대 신 유교 과학 및 4의 주제별 계획은 중앙 연구 연구소의 학계 Sinica의 연구소에 의해 시작 3 년 계획 완료 된 지금, 지속적인 5 3 년 계획, 몇몇 이름에 조정. 크로스-해협 경쟁과 서로 협력, 현대 신 유교, 되었다 유익한 결과 달성 하 고.
최근 몇 년 동안, 그리고 심지어 국제의 관심을 끌었다, 신 Confucian의 활기찬 영적 전통을 인정, 국제 무대에서 말할 권리가 있다. 현대 네오-유교 학자에 포함 하며 명확한 의견이 있다. 탐험의이 년 후 주류 전망을 제안 했다 15 사람들 목록,의 것 이다 마무리 스키마의 "세대 4 그룹" 되었다: 1 세대 첫 번째 그룹: 리 앙 슈-ming의, Xiong 시 리의 엄마 이순신-fu는의 그리고 마이 두 번째 그룹: Feng 당신이 LAN의, 그리고 Helin, 그리고 Qian 뮤 팡 Dongmei의 아름다움 2 세대 제 3 그룹: junyi, 그리고 MOU 종 산의, Xu fuguan 조회 제 3 세대 4 그룹 당: 유 잉 신 시와 LIU Shuxian,로 영국과 투 웨이 밍에 현대 새로운 유교 개발 과정, 80 세대 1920 세대에 의해 파도, 각 20 년 총 4 파와
개발 궤적을 마스터링에 대 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20은 회담의 첫 번째 파 슈 밍 키 문자. 1919 5 월 네 번째 학생의 애국 운동, 문화 운동으로 나중에 확장, 주류 생각은 완전히 서구화, 인기 있는 슬로건 "유교가 아래로". 그러나 단단하게 발견 되었다, 거의 동시에 유교의 중생. 리 앙 밍 1917 입력 북경 대학, 교장에 카이 Yuanpei 공자 고 석가 몇 마디 했다. 1920 북 저널 서양 문화 및 음성 녹음의 그것의 철학을 직렬화 하기 시작 했다. 이 책은 즉시 공격 하는 인스턴트 상업 언론에 의해 1922 년에 간행. 리 앙 문화 기능 것입니다 믿고 있다. 서양 그래서 요약된 데가 서비스, 비행기, 대포, 그리고 민주주의의 발명, 있을 것입니다. 인도 지는 다시 환생 시스템에 구제를 추구. 중국 문화 사이는, 인간 사회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및가. 3 문화 주류 서쪽에서 방법은 앞으로, 인도, 중국은 양방향입니다. 북경 대학, 좋은 관계에서 리 앙 밍과 Hu Shi의 동료. 그는 도매 서구화를 반대 했다. 그의 반성 없이 중국 문화는 너무 일찍, 이동 그가 젊었을 때 앞으로 서구화 길을 갈 수 없습니다, 되지 않습니다 실제 세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 지점으로 서구화 사회적인 하모니의 인간의 문제를 해결 하는 것이 하지, 때문에 중국 문화는 이런 점에서 큰 공헌을 합니다. 하지만 결국에서 삶과 죽음의 끝 처리 해야 사람과 인도 문화 변화 해야 합니다. 비록 조잡 했다 양조위, 시간과 생각-도발에 발자국. 차 세계 대전 후, 찢어진 유럽과 서 양화는 모델에 대 한 적절 한 이상. 파리 평화 회의 장 Junli 및 유럽, 중국에서 그러나 어떤 권리도 없이 통용 편이 땡 원자바오 장쩌민 회담 제나라-차오의 속도 왕 따 일본 및 자극 하는 운동. 1923-마이 과학과 철학 사이 소위 논쟁을 도발 했다, 그는 과학 비판 삶의 가치와 의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장 과학적인 측면에서에서 그 당시 논쟁에 참여, 과학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과학 (scientism)에 대 한 반감을 이해 했다. 40 두번째 파 이었다입니다. 30 웨이 junxing 전쟁, 정부 이동 남쪽, 베이징 대학, 칭화 대학, 난카이 이동 후방 지역에 학교는 남서부의 구성. 국가 재해 퍼진 중국, 지식인의 정신 없는 점감 된다. Feng youlan 인수, "젠 원 슈"로 쓰기의 새로운 과학 "아래 젠 치 원" 의미와 앞으로 중국 문화의 부흥에 보인다. Qian 뮤 역사의 개요와 함께, 원고를 들고 대피 소, 국가 역사를 재생 합니다. Yeshi 팡 한다 라디오 방송 국가 젊음과 사기를 격려 하기 위하여 중국 철학을 서양 철학 공부는 다음 중국 철학의 영어 작문에 흡수. Helin은 1941 년에 새로운 학교를 옹호 하 고 처음으로 "네오-유교" 배너에 대 한 연주.
Xiong 시 리 스타일 의식 전용 텍스트에 대 한 새로운 논문의 상업 언론에 의해 1944 년에 출판 가장 원래 작품 중국 철학의이 적이 있었는지, 영향을 많이 하는 것을 간주 됩니다. 60 제 3 물결입니다. Xiong 시 리는 궁극적으로 일 수는 없습니다 불교의 루트 혼란, 말하는 돌아가기 큰 쉬운, 쉬운에 소위"그런 시작을 알고, 군" 그 누구나 내재 된 "바다의 자연 건조" 결론을 내렸다. 그의 세 제자, 당나라, 뮤, 쑤는 시작 배운 하지만 하지만 안 의식 전용을 통해 그의 영향 아래 영적. Junyi의 도덕적 자기 빌드, MOU zongsan 3 개의 알려진된 비판 심장, Xu fuguan의 발자취의 논 및 연구, 장학금 및 정치 사이 후 당나라. 중국 본토 중국 문화의 생명선을 유지 Qian, 당나라 천 이순신 Hong Kong, 팡 Dongmei MOU zongsan, 대만 및 먼 망명에 Xu fuguan 보기 동안 손을 변경. 한국 전쟁, 대만 해협에 걸쳐 장기 대결을 통해 모험 식욕에 RTHK의 발생 하지 않습니다. 네오-유교 문화 관리 전송 Hong 홍콩 및 대만, 빛나는 업적. 1958 4 학자 중국 문화 및 세계의 선언을 발표 시간에 어떤 관심을 받지 못한, 의미와 표현을 만드는 방법에 현대 신 Confucian 문학으로 간주 했다. "조명" 이론의 선언: 중국 문화는 그것의 자신의 "정통" 도덕적 성격을 재확인 해야 합니다; 하지만 "통일" 부적 절 한, 그리고 반드시 서쪽 객관적인 학자 흡수; "정치적 통합" 결 석, 전통 중국어 MOU 종 산의 말만 지배, 거기 아무 정치적인도 서 부 민주주의적인 시스템을 흡수 해야 합니다. 그러나 서양 문화는 그것의 제한, 수만을 학습 하 고 중국 문화의 흡수: (1) "지금 의미" 정신 "옆 으로" 옷 깃 잡기 (2) 라운드, 하나님, 충격된 (3) 축 축 하 고 측정 된 느낌, 슬픔의 지혜 (4)를 고 대 문화와 세계의 (5) 감정의 지혜. 서 부 지식인의 헤게모니의 끝 근처 중요 한 깨달음 다문화 (멀티 culturalism) 팝. 현대 (포스트 모던) 게시 현대 시대에서 근 지혜의 일부를 재확인 했다.
현지 서 몇 가지 보편적 가치를 흡수 하 여 뒤에 서쪽에 있는 모든 것을 거부 선언과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아니면 추세를 먼저, 그 현명이. 80 's 4 웨이브입니다. 우리 세대가 전쟁에서 태어났다입니다. 섭 리의 조용한 캠퍼스 안에 보냈다. 우리 더 이전 세대 네오-유교 가르침의 영향을 받는, 유학, pluralist, 민주를 전제로 해외 농 어를 찾고, 무료 및 오픈 아키텍처. 추세는 전체적으로 신 유교의 수 "출생", 그래서 미스터 Xu Fuguan 다시 중국 문화의 기원을 강조 "인식", 소위 "진정 해, 평화에 있을! "현대, 위기와 수 또한 우리가 직면 하는 기회로 암시 오늘날의 도전. 최근 세대 적절 한 국가 문화적인 생존 기계, 자연스럽 게 중국 문화의 영적 가치를 밑줄 향해 동요, 정통의 존엄성을 강조 한다. 하지만 우리 소 대립의이 세대는 더 이상 우리의 문제, 세계 다른 민족, 국가, 문화, 종교를 확인 하는 방법 평화공존의 영적인 전통의 충돌에서 파괴 점점 좁아 마을 못하게. 동양 문화, 특히 유교, 중요 한 리소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해외 새로운 유교, 투 웨이 밍 그리고 우리가 그들의 전통적인 이점을 다른 더 전통적인 증명 해야 할 하는 데 동의 합니다. 우리는 단지 우리의 전통 발판으로 그들의 뿌리를가지고, 그것은 충분히 밝혔다. 어떻게 다른 전통을 서로 알고, 서로 및 다름 유사성 통신할 수 있도록이 새로운 세기에 우리의 생성 단계 이며 새로운 밀레니엄 핵심 문제를 직면해 야 한다 (Bing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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